배민도 '무제한 무료 배달' 꺼내들었다…쿠팡 공세에 초강수 [송영찬의 신통유통]

입력 2024-04-01 15:15   수정 2024-04-01 16:28

배달의민족이 ‘무제한 무료 배달’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모든 소비자가 대상이고 기존의 음식값 10% 할인 혜택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최근 쿠팡이츠가 발표한 혜택보다 한 발짝 더 나아갔다. 배민이 사실상 2위 업체로 올라선 쿠팡이츠 견제 수위를 올리며 배달 앱 간 경쟁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1일부터 배민 앱에서 자체 배달 서비스 ‘알뜰배달’ 무료 쿠폰을 제공한다고 1일 발표했다. 소비자들은 앱에서 무료 쿠폰을 다운받은 뒤 결제 때 적용하기만 하면 된다. 쿠폰은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다. 배민은 수도권에서 무료 배달을 우선 시작한 뒤 향후 비수도권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10% 할인’ 혜택도 그대로 유지한다. 소비자들은 10% 할인과 무료 배달 중 자신에게 유리한 혜택을 선택하면 된다. 대체로 주문 단가가 높은 경우 10% 할인 혜택이 크고 주문 단가가 낮으면 배달비 무료 혜택이 더 크다. 기존 혜택을 유지한다는 점은 쿠팡이츠와의 가장 큰 차별점이다. 쿠팡이츠는 지난달 26일 기존에 제공하던 음식값 10% 할인 혜택을 무료 배달 혜택으로 대체했다. 다음달까지는 기존 혜택과 무료 배달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지만 그마저도 한시적인 방안이다.

배민은 모든 소비자가 무료 배달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앞세우고 있다. 쿠팡이츠에서 배달비 무료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월 4990원의 와우 멤버십에 가입해야 한다. 요기요도 마찬가지다. 요기요는 최근 무료 배달 멤버십 ‘요기패스X’의 월 구독료를 기존 월 4900원에서 2900원으로 내렸지만 이마저도 오는 6월 말까지다. 특히 요기요의 경우 요기패스 가입자라도 무료 배달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만7000원 이상을 주문해야만 한다.


이번 조치는 쿠팡이츠에 대한 견제구로 풀이된다. 과거 국내 배달 앱 시장은 배민의 독주 속에 요기요와 쿠팡이츠 등 후발주자들이 따라오는 ‘1강 2중’ 체제였다. 하지만 e커머스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통해 충성고객을 끌어모은 쿠팡이 배달 앱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이야기가 달라졌다. 쿠팡의 유료 멤버십 회원은 작년 말 기준 1400만명에 달한다. 국내 배달 앱 시장이 ‘2강’ 체제로 재편되는 것만은 막아야 한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 이미 쿠팡이츠는 월간활성화이용자(MAU) 기준으로 이르면 이달 중 요기요를 따라잡고 2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배민은 작년에만 7000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내며 쌓아둔 현금으로 점유율 방어에 나설 전망이다. 배민의 작년 영업이익은 6998억원으로 전년 대비 65.0% 늘었다. 지난 2월 기준 국내 배달 앱 시장에서 철옹성 같은 65%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한 만큼 쿠팡이츠의 공세를 막아낼 시간적인 여유도 있다. 이면희 우아한형제들 푸드마케팅실장은 “멤버십, 패스 같은 구독 상품에 가입하지 않아도 배민 고객이라면 누구나 알뜰배달 무료 배달과 10%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